글로벌한 통신망이 구축되고 사용량이 늘어나자, 중요한 데이터들의 전기적 전송 또한 많아지게 되었는데, 이를 한데 모아 통합적으로 관리해줄 창고가 필요하게 되었다.
데이터베이스(DB: database)는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이는 중복된 데이터를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효율적인 처리를 할 수 있도록 관리된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공용 데이터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응용시스템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유지하는 데이터의 집합이다.
통합된 데이터
데이터베이스는 자료의 중복을 최대한으로 배제한 데이터의 집합이다.
운영 데이터
데이터베이스는 고유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데이터의 집합이다.
저장된 데이터
데이터베이스는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매체에 저장된 데이터의 집합이다.
DBMS
DBMS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정보를 생성하고 DB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데이터베이스들은 MySQL, MongoDB, NoSQL 등이 있다. 이것들은 사실 데이터베이스 자체라 말 할순
malachai.tistory.com
DBMS는 결국 데이터베이스 전체를 나타낼 떄도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나 재단에서 개발하여 시장에 공급되는 상용 데이터베이스 패키지는 그 자체로 DBMS이지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저장과 관리 두 기능을 포함하기도 한다.
DBMS의 기능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 데이터 정의 기능(DDL)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이나 구조, 이용방식, 제약조건 등을 명시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는 기능이다.
- 데이터 조작 기능(DML)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의 레코드 참조, 갱신, 삽입, 삭제 등의 데이터의 조작을 위한 인터페이스 수단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의 존재는 공용 데이터의 특징에 기여한다.
- 데이터 제어 기능(DCL)
데이터의 무결성과 보안, 권한, 병행을 제어하는 기능으로, 공동 이용하더라도 데이터의 정확성을 유지하게 해주는 기능이다.